골프 스코어카드

스코어카드를 내가 직접 작성한 경우는 노캐디 골프장을 간 경우였는데 처음 작성해본 스코어카드는 생소하여 처음엔 당황하기도 한 기억이 있습니다. 오늘은 스코어카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대부분의 골퍼들은 캐디가 스마트기기에 입력하는 스코어카드와 스크린골프에서의 스코어카드에 익숙해져 있을 것입니다. 구력이 10년이하인 골퍼들은 골프장에서 제공하는 스코어카드를 받아본 기억이 아마 없을 것으로 예상하며 라운드시작전 스코어카드를 요청하지 않는 이상 스코어카드에 관심이 없을 것입니다.

스코어카드 정보

스코어카드는 골프장의 전체코스를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는 정보가 모두 들어있는 문서입니다. 홀 별 거리와 전체 거리, 파의 타수, 핸디캡, 티박스별 거리등의 다양한 정보가 표시되어 라운드 시작전 스코어카드를 챙겨보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스코어카드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정보는 홀의 모양새입니다. 좌 우로 휘어진 도그렉 홀이라면 티샷 후 볼이 떨어지는 iP지점까지의 거리를 측정한다면 캐디에게 도움을 청하지 않아도 그 홀을 잘 공략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골프 스코어카드

두번째 눈여겨 볼 정보는 각 홀의 난이도를 숫자로 표시한 핸디캡입니다. 가장 쉬운 홀부터 어려운 홀까지 1~18로 등급을 매겨서 코스공략에 필요한 전략을 세울 수 있으며 핸디캡 1인 홀은 가장 어려운 홀이고, 핸디캡 18은 가장 쉬운 홀을 의미합니다.

그외 티박스(블루, 화이트, 레드)별 거리와 각 홀의 기준타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는 홀의 거리에 따라 3, 4, 5로 표시됩니다.

스코어카드 작성법

대부분의 골프장은 18홀 기준으로 파3 홀 4개(12), 파4 홀 10개(40), 파5 홀 4개(20)로 총 파72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홀의 스코어를 적는데 점수는 파의 타수의 차이로 계산됩니다. 예를 들어 파4 홀에서 5번을 치면 스코어는 +1 이 됩니다. 스코어용어와 점수는 아래와 같습니다.

– 홀인원(Hole in one) : 티샷에서 한번에 공을 홀에 넣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파3 홀에서 1번 치는 경우이며 스코어는 -2 입니다.
– 알바트로스(Albatross) : 파보다 3타 적게 치는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파5 홀에서 2번 치는 경우이며 스코어는 -3 입니다.
– 이글(Eagle) : 파보다 2타 적게 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파4 홀에서 2번 치는 경우이며 스코어는 -2 입니다.
– 버디(Birdie) : 파보다 1타 적게 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파4 홀에서 3번 치는 경우이며 스코어는 -1 입니다.
– 파(Par) : 홀의 파와 같은 타수로 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파4 홀에서 4번 치는 말합니다. 스코어는 0 입니다.
– 보기(Bogey) : 파보다 1타 많이 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파4 홀에서 5번 치는 경우이며 스코어는 +1 입니다.
– 더블보기(Double Bogey) : 파보다 2타 많이 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파4 홀에서 6번 치는 경우이며 스코어는 +2 입니다.
– 트리플보기(Triple Bogey) : 파보다 3타 많이 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파4 홀에서 7번 치는 경우이며 스코어는 +3 입니다.
– 더블파(Double Par) : 파보다 2배 더 많이 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파4 홀에서 8번 치는 경우이며 스코어는 +4 입니다.

골프 스코어카드 작성법

– 아웃(OUT) : 앞쪽 9홀의 총 점수를 적습니다. 예를 들어 앞쪽 9홀에서 45번 치면 아웃은 45입니다.
– 인(IN) : 뒤쪽 9홀의 총 점수를 적습니다. 예를 들어, 뒤쪽 9홀에서 46번 치면 인은 46입니다.
– 토탈(Total) : 전체 18홀의 총 점수를 적습니다. 예를 들어, 전체 18홀에서 91번 치면 토탈은 91입니다.

스코어카드 기호

골프방송을 보면 프로선수들의 스코어카드를 볼 수 있는데 이때 스코어에 사각형, 원으로 표시되는데 이는 파, 보기, 버디등을 빠르게 구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골프 스코어카드

1. 기호가 없는 경우 – 파 스코어
스코어에 아무런 기호가 없는 경우는 파를 기록했다는 의미입니다. 아마추어 골퍼들은 파를 기록하여 깨끗한 스코어카드를 받는다면 이보다 좋을 수가 없습니다. 꿈의 스코어카드가 될 것입니다.

2. 원 – 버디
스코어에 원이 있는 경우는 버디를 기록한 경우입니다. 버디는 많을 수록 기분좋습니다.

3. 2개의 원과 3개의 원 – 이글, 알바트로스
스코어에 2,3개의 원이 있는 경우는 흔지 않습니다. 두개의 원은 이글을 기록했다는 의미이며 3개의 원은 알바트로스를 기록했다는 의미입니다. 알바트로스는 기적의 샷이이어먄 가능한 일입니다.

4. 스퀘어(사각형) – 보기
스코어에 정사각형이 있는 경우는 보기를 의미합니다. 흔히 많이 볼수 있는 스코어이며 ‘보기 골퍼’라면 몇개의 파와 다수의 보기로 정사각형기호가 표기된 스코어카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5. 2개이상의 사각형 – 더블보기 이상
해당 스코어에 두 개의 사각형이 있는 경우는 더블 보기를 기록했다는 의미입니다. 프로선수에게는 더블보기가 몇 개만 나와도 우승에서는 멀어질 수 있는 치명적인 스코어입니다. 3개의 사각형일 경우는 트리플보기를 의미합니다.
가능하면 피하고 싶은 사각형, 저에게는 익숙한 기호입니다.

스마트스코어가 일상적인 요즘이지만 다음번 라운딩부터는 스코어카드를 요청하고 샷 전에 확인해봐야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