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용어 샷 관련용어

골프용어중에서 캐리, 슬라이스, 페이드, 드로우, 오잘공, 트러블샷, 훅 등 샷관련 용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캐리(Carry)

골프에서 ‘캐리’라는 용어는 골프공을 친 지점에서 골프공이 지면에 닿는 지점까지의 거리를 말합니다. 즉 골프공이 지면에 닿기 전에 공중에서 이동하는 거리를 캐리라고 합니다. 골프에서 캐리 비거리와 총 비거리로 구분되는데 총 비거리는 샷을 하는 동안 골프공이 이동한 전체거리를 의미하며 캐리 거리와 공이 구르거나 바운스되는 것이 모두 포함됩니다.
자신의 캐리를 알아야 할 중요한 이유는 해저드 및 벙커 등의 장애물이 있는 경우 안전하게 랜딩지점에 도달할 수 있어야 하므로 클럽 선택과 샷 전략을 세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잘공

오늘 제일 잘 친 공의 줄임말로 라운딩 중 대부분 티샷에서 가장 좋은 샷이 나온 경우 동반자들과 캐디가 축하의 뜻으로 말하는 용어입니다.

슬라이스(Slice)

슬라이스는 볼이 원하는 목표지점을 향해 출발했지만 오른쪽으로 급격하게 휘어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특히 드라이브로 티샷을 하는 경우 골린이들에게 나타나는 힘든 상황이 슬라이스 입니다. 원인은 임팩트 시 클럽 페이스가 오픈되어 볼에 스핀이 가해져서 공이 옆으로 휘게 된다고 합니다.

훅(Hook)

훅은 슬라이스와 반대되는 경우로 볼이 원하는 목표지점을 향해 출발했지만 왼쪽으로 급격하게 휘어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원인은 임팩트 시 클럽 페이스가 닫힐 때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페이드(Fade)

페이드는 골퍼가 의도적으로 볼을 왼쪽에서 출발시켜서 오른쪽으로 약간 휘게 한 후 목표지점에 안착하는 구질입니다. 코스의 특성에 따라 장애물을 피하거나 더 높은 정확도가 필요할 때 페이드 샷을 사용하며 특히 도그렉 홀이 많은 코스에서 플레이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샷입니다.

골프용어- 드로우, 페이드, 슬라이스, 훅

드로우(Draw)

드로우는 페이드의 반대되는 경우로 볼을 오른쪽에서 출발시켜서 왼쪽으로 약간 휘게 한 후 목표지점에 안착하는 구질입니다. 드로우는 클럽페이스에서 공에 가해지는 스핀이 스윙 경로에 비해 약간 닫혀 있기 때문에 공의 방향이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움직이는 샷을 말합니다.

어프로치샷(Approach Shot)

어프로치 샷은 골프 볼을 그린의 홀에 최대한 가깝게 올리기 위해 페어웨이나 러프에서 플레이하는 샷을 말합니다.
어프로치 샷으로 홀에 가깝에 붙여 버디나 파를 위한 샷을 할려면 정확성, 거리조절, 바람상태등 여러 요소를 고려하여 클럽을 선택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홀까지의 거리에 따라 아이언이나 웨지를 선택하는데 파4의 두번째 샷 또는 파5의 세번째 샷이 어프로치 샷에 해당됩니다.

칩샷(Chip shot)

칩샷은 그린 근처 가까운 거리에서 짧고 낮은 탄도로 홀에 가깝에 붙이는 샷을 말합니다. 칩샷은 일반적으로 피칭 웨지 또는 샌드 웨지를 사용하여 원하는 거리를 정확하게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며 공을 땅에 떨어뜨린 후 굴리는 치핑(shipping)과 공을 띄워서 홀에 가깝게 붇이는 피칭(pitching)의 방법이 있습니다.

골프용어 - 칩샷

로브샷(Lob Shot)

로브샷은 공을 높이 띄워 그린에 떨어졌을 때 아주 부드럽게 착지할 수 있도록 런을 최소화 하는 샷입니다.
로브샷은 58도에서 64도 사이의 로프트를 가진 웨지를 사용하여 그린 근처의 벙커등 장애물이 있는 경우 높이 띄워야 하므로 많은 연습이 필요한 샷입니다.

트러블샷(Trouble shot)

공이 위치한 곳이 어려운 상황일 때 이를 벗어나기 위한 샷을 말하며 거친 러프, 벙크, 맨땅, 발 아래 공, 발보다 높은 공, 오르막 라이, 내리막 라이, 공 앞에 장애물이 있는 경우 등의 다양한 트러블 상황이 있습니다.
발아래 공이 있는 경우 무릎을 굽혀서 자세를 낮게 유지하여 공은 중앙보다 조금 왼쪽에 두고 샷을 해야 하는 것처럼 트러블 상황에 따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샷을 해야 합니다.

골프용어 - 트러블샷

생크(Shank)

골프에서 생크는 골프공이 클럽 페이스에 맞지 않고 클럽 헤드와 샤프트를 연결하는 둥근 부분인 호젤에 맞았을때 를 생크라고 말하며 공의 방향은 예상할 수 없는 엉뚱한 방향으로 가서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스윙시 클럽 페이스 정중앙(sweet spot)에 맞으면 비거리와 정확도를 가질 수 있지만 스윙중 편안한 자세를 유지하지 못하고 균형을 잃거나 너무 가파르게 스윙을 할 경우 생크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골프 샷관련 용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Leave a Comment